관리 메뉴

Silver Library (Archived)

코로나 현황판 프로젝트 구성 후기 본문

Personal DB/Unclassified record

코로나 현황판 프로젝트 구성 후기

Chesed Kim 2021. 11. 28. 20:39
반응형

https://covid-19-tracker-d1a72.web.app/

react 로 시작해서 firebase에 배포를 해 봤습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react 프로젝트 중에서는 가장 에러가 적었고, 소모 시간도 적었다는 점에 의미를 두고자 합니다.

 

솔직히 진행하는 동안 다른 이가 한 프로젝트에 대한 견본을 구현하는 거에 초점을 두다 보니 그에 대한 의존성이 없지 않아 있지만, 그래도 어떻게 props 와 component 를 활용하는지 좀 더 선명해 진 느낌입니다.

 

집안 내부의 공사로 인해 이에 대한 관리 감독을 맡으면서 진행하다가 4일 정도 진행에 지연이 생겼습니다.

실질적인 작업 기간은 9일이 되겠습니다.

 

API 는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fetch 와 async 의 사용 용도에 대한 이해는 이제 선명해졌습니다.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API/Fetch_API/Using_Fetch 

 

Using Fetch - Web API | MDN

Fetch API를 이용하면 Request나 Response와 같은 HTTP의 파이프라인을 구성하는 요소를 조작하는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fetch() (en-US) 메서드를 이용하는 것으로 비동기 네트워크 통신을 알기쉽게 기술할

developer.mozilla.org

useEffect 가 App 내에서 두번씩 입력해도, 결국에는 순차적으로 실행 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럼 useState 는? 이 react hook 도 이제는 명확해졌습니다. setState 가 핵심입니다. 다만 이건 기존의 JS, Python 에서 쓰이던 개념이 아닌 react hook 만의 개념이라서 마땅히 비유할 만한게 도저히 없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비유를 하자면...마치 미리 수납장을 만들어 두고, 그에 맞게 수납함마다 하나씩 개조해나간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그 수납 설계가 끝나고 나면, return 에서 원하는 위치에 배치함으로써 작동케한다...

 

는게 저만의 정의입니다. 음, 이것만큼 깔끔한 정의는 없는 것 같네요.

 

react 가 쉬운듯 어려운듯 참 애가 달았는데, 앞으로도 주력으로 써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