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ilver Library

전략적 승리 - 첫 포트폴리오 페이지 완성기 본문

코딩 일지 <Dev Log>

전략적 승리 - 첫 포트폴리오 페이지 완성기

Silver Archmage 2021. 5. 1. 15:06

우선, 배웠으며, 이해했고, 어떻게 해야 할 지 알겠다는 점. 그리고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가장 확실한 것은, 너무나도 두려워도 직접 하나 뭔가를 만들어 보는 것. 

 

이 과정을 한번 하면서 얼마나 겉핥기 식으로 공부했던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3주간 react 부터 js 까지 제대로 활용 할 수 있을 때 까지 이리저리 에러랑 씨름하면서 익히느라 고생을 했으니까요. 가장 큰 원인은 (1) 아니 기존에 알았던 저런 표현식은 또 어떻게 활용 하는 거지? 였습니다.

 

분명 자신 있게 이해하고 저지르기 좋은 것은

 

let something extends component() {

   render(){

   return (

       

)

}

}

 

로 시작한다는 게 주 컨디션이었으니 말이죠. 참고로 이건 reactjs 입니다.

 

이거 하다가 파이썬 말고 JS 로 알고리즘 시도 해보니 암울하지만, 그래도 해 봐야겠죠?

 

아무튼 얻은게 있습니다. 드디어 에러 메세지가 안 무섭고 에러 메세지에서 힌트를 얻어서 어지간한 문제는 다 해결할 수 있다는 점.

 

다만, 에러가 출력 안 되면서 죽어도 원하는대로 출력이 안되는건...그건 진짜 모르겠네요.

아마도 이런건 다음에 새로이 코드를 구성해서 해당 부분을 replacing 하는게 최선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약간 좀 극단적인 해결법을 하는 편인게, 하다가 계속 안되면 git 으로 과감하게 이전 포인트로 밀어버립니다.

그리고 깃, 로컬 에서만 commit 하다가 나중에 repository 만들고 push 했는데 이 과정에서 무슨 짓을 했는지는 몰라도 이전 commit 데이터가 다 사라졌더군요...라고 생각했지만, 아마도 branch 가 다르게 push 가 되어서 그런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이 짓을 하기에 앞서, 이제는 깃 commit 주기를 사소한 변경 이더라도 왠만하면 하고 있습니다.

올 초에 장고로 날뛰던 3개월, 이 때 깃의 필요성을 정말 절실히 느꼈으니까요.

 

그렇게 우여곡절 끝에, 미완성이지만 개인 포트폴리오 페이지를 완성했습니다.

mireu-san.github.io/portfolio-reactbase/

 

React App

 

mireu-san.github.io

아직은 보완 할 점이 많은 미완성입니다. 타인의 코드 방식을 참고하는 것도 좋으나, 이제 어느정도 익숙해졌으니 지금은 현재 막힌 부분을 고치는 부분에 한해서라도 자신의 코드로 좀 더 자신있게 적고자 합니다. (사실 이게 어려웠던게, 막상 적고보면 타인의 코드가 더 맞는 것 같아 보였으니까요)

 

이번 주말은 잠시 쉬어야 겠네요. 그리고 다시 시작하는 겁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